본문 바로가기

영어 공부 Tip & Tools

[영어듣기/말하기 향상법] 영어교재 추천 Grammar in Use Intermediate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취준생을 위한 영문법, 오픽을 위한 영문법으로 책을 하나 추천하고자 합니다. 

 

어릴 때 '영어를 잘하고 싶어요!' 라는 했더니 아버지께서 말씀하시기를.. 

 

언어는 무조건 데이터베이스다. 많이 외운사람이 잘하게 되어있어!

라고 하셨습니다. 하지만 영단어, 숙어를 많이 외워도 말로 표현하기가 참 어려워서 난감한데요. 그럴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책이   English Grammar in Use  라는 책입니다. 

 

English Grammar in Use는 캠브리지 대학 출판부에서 1985년도에 출판한 영어교재 스테디셀러로 전 세계적으로 3천만부 이상 판매가 되었다고 하네요.

*출처: 나무위키

 

이 책의 특징은 모든 문법을 세세하게 다루기 보다는 영미권 사람들이 실제로 많이 활용하는 문법을 다루고 있다는 점인데요.  이 책이 영어듣기/말하기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당시 국내에서도 번역본이 출판되는 등 많은 인기를 끌었습니다. 

 

영어듣기/회화를 위한 추천 교재

 

실은 English Grammar in Use라는 제목으로 여러 권의 책이 있어서 거의 시리즈물이라고 볼 수 있는데, 

가장 많은 인기를 누렸던 책이자 제가 오늘 추천하고자 하는 책은 바로 보라색  "Grammar in Use Intermediate" 입니다. 

그래머인유즈 인터미디에이트 표지

 

이 책에 담긴 영어의 수준은 우리나라 입시영어를 마치고 TOEIC/TOEFL을 경험한 사람이 한 단계 레벨업하기에 딱 좋은 수준입니다. 영어 단어나 문법을 알지만 활용이 잘 안되는 사람에게 적합한 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책의 구성 

 

주제(Unit) 별로 하나의 문법을 설명하는데 페이지 왼편에는 설명이 나오고 오른편에는 연습문제(exercise)가 나와서 배운 내용을 확인해볼 수 있도록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연습문제에 대한 답변은 물론 책 맨 뒷편에  제공됩니다.   

 

실제 책 페이지가 궁금하시면 이 책을 이용한 유투브 강의 영상이 있으니 한번 참고해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4eSjXh1-KVY&t=15s 

그래머인유즈 인터미디에이트의 내용을 설명하는 강의영상

 

내가 느낀 이 책의 장점

 

이 책은 문법 책을 표방하고 있지만 저에게 있어서는 영어 문장패턴과 뉘앙스의 차이를 알게 해준 책이었습니다. 왜냐하면 다양한 예문을 통해서 같은 단어라도 맥락에 따라 어떻게 다른 의도를 전달하는지를 보여주었기 때문이죠. 

 

예를 들어 He is selfish 라는 문장과 He is being selfish 라는 문장이 있다면,

둘다 selfish(이기적인)이라는 동일한 단어를 사용하지만 전자는 일반적으로 어떤 사람의 성격이 이기적인것을 뜻하는 반면 후자는 특정 순간에 이기적인 행동을 한다는 의미로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지금은 당연하게 자연스럽게 사용하는 표현들이지만, 이런 작은 뉘앙스의 차이를 폭넓게 이해하고서 부터 미드의 대사들이 조금씩 들리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이 패턴들이 주는 다양한 의미를 숙지하게 됨에 따라 회화로도 조금씩 표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추천 공부 방법

 

제가 이 책을 공부하기 위해 시도했던 방법은 친구 1명과 스터디를 하는 것이었는데요 

 

Grammar in Use Intermediate 책은 총 133개의 유닛으로 구성이 되어있기에 

일주일에 총 4번을 만나서 회당 유닛 8개씩을 커버하면 4*8=32 주당 32개의 유닛을 커버할 수 있고 

이를 4주간 반복하면 얼추 책을 한번 다 볼 수 있다라는 계산이었던 것 같습니다. 

 

각자 숙제로 매회 8개 유닛씩 내용을 읽고 연습문제를 미리 풀어온뒤 

스터디 시에는 왼쪽 페이지의 문법 내용을 문장 별로 2명이 번갈아 가면서 읽고,

오른 쪽 페이지의 문제에 답을 맞춰보며 헷갈리는 부분을 서로 토론하는 방식으로 진행을 했습니다.  

 

책 내용 자체가 설명이 잘 되어있어서 제3자의 도움없이도 충분히 책내용을 잘 소화할 수 있었고 

책을 2번 정도 완독을 하자 어느 정도 책 내용이 숙지가 되어 위에 말했던 효과들을 느끼기 시작했습니다.

 

나의 영어듣기/회화 실력을 한 단계 끌어올려주는 Grammar in Use 꼭 한번 트라이 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